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강의] 광명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감동이 이주민 대상 법교육을 실시했습니다. 공익법 활동

작성일:
2018-07-11
조회수:
3
작성자:
admin

지난 6월 25일과 7월 2일, 이주민지원공익센터 감동(감사와 동행)은 광명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두 차례의 이주민 활동가 대상 법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협약

본 법 교육 프로그램은 이주민지원공익센터 감동(감사와 동행)이 법무법인(유) 화우 산하의 화우공익재단에서 지원하는 공익사업으로 선정되어, 작년 하반기부터 올 상반기까지 감동의 구성원들이 이주민 대상 법 교육 커리큘럼을 짜보고 강의 방법을 연구하였습니다. 

또한 커리큘럼을 이용한 파일럿 강의를 위하여 광명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도 협약을 맺었는데요, 올 상반기 2회차는 이주민 활동가들을 대상으로 한 심화 과정을, 하반기 2회차는 일반 이주민 분들을 위한 기초 과정을 진행하게 되었답니다. 

교육

지난 상반기 과정에서는 사전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하여 

기본적인 한국법제, 민사, 형사, 가사(자녀 양육 포함), 출입국 체류 관련 문제 등을 다루었습니다.

십여 명의 이주민 활동가 분들이 참여하셨는데, 질의응답 시간에 질문이 끊이지 않을 만큼 다들 열정적으로 강의를 들어주셨습니다.

교육

감동은 총 2회의 강의가 끝난 후 강의평가지를 수집하여 좀 더 나은 강의를 만들고자 노력 중인데요.

오는 하반기 강의는 한국어가 능숙하지 않은 일반 이주민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니만큼, 꼭 필요한 내용을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계속해서 고민 중입니다.

감동은 항상 이주민과 활동가들을 위한 법 제도 강의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는데, 이번에 실제로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고 시행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게 되어 참 기쁩니다.

올해 파일럿 강의 이후에도 꾸준히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보완하여, 이주민과 활동가들에게 꼭 필요한 법 교육 컨텐츠를 만들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