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조직 강화 프로그램] 해본다학교 IT과정 진행기 공익법 활동

작성일:
2017-08-01
조회수:
3
작성자:
admin

안녕하세요. 이주민지원공익센터 감동(감사와 동행)의 우윤지입니다.

Image removed.


저는 지금 감동이 서울시NPO지원센터를 통해 교육받고 있는 '해본다 학교 IT 과정'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감동은 1인 단체에서 2016년 들어 4인 체제의 단체가 되었습니다. 단체가 성장함에 따라 단체 운영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러던 중 2017년 4월 서울시NPO지원센터에서 비영리 단체 지원 사업설명회를 진행한다는 사실을 전해 듣고 설명회에 참가하였습니다. 설명회에서 서울시NPO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여러가지 사업들에 대해 알게 되었고, 그중 단체의 실무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을 주는 ‘해본다 학교’라는 사업에 지원 신청하였습니다.  그리고 감동은 해본다 학교에 참여 단체로 선정되어, 사업 과정에서 진행되는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감동이 신청한 '해본다 학교'는 홍보, IT, 아카이빙, 애드보커시 총 네 가지 과정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그 중 감동은 IT 과정을 듣게 되었습니다. 

일을 함에 있어 거의 모든 일은 컴퓨터를 통해 이루어지고, 단체 구성원들끼리 업무 공유도 전자적인 파일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IT 및 디지털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부족한 IT인프라를 바탕으로 단체에 맞게 효율적으로 활용할 방법을 고민해 보아도 답을 찾기에는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단체 구성원 모두 IT 및 디지털 도구의 활용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러면서 홍보 및 운영 관리 차원에서의 IT 활용 방안에 대한 코칭의 필요성이 점점 더 크게 느껴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알게 된  '해본다 학교-IT 과정'은 감동에 꼭 필요한 과정이었습니다. 
 

해본다 학교는 각각의 과정마다 멘토인 '이끔이'님이 계시고 이끔이님이 교육을 진행합니다. 과정의 진행은 각 단체가 가지고 있는 IT 관련 고민이나 문제를 이끔이님과 이야기 나누어 보고 그것을 실제로 실행 가능한 범위 내에서 실행 계획을 짜 적용해 보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각 개별 단체 별로 과정을 진행하기 전 참여 단체 모두 모여 '디지털 리터러시 워크숍'을 진행했었는데요. 평소 써보지 않았던 아이패드, 아이 워치, 맥북 등을 직접 사용해보고, 핸드폰과 TV를 연결시켜 보는 등 다양한 디지털 기기들을 접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잘 접해 볼 수 없었던 기기들을 직접 만져보고 경험해 보면서 디지털 기기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거리감을 줄일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즐거웠던 워크숍이 끝나고 난 뒤 이끔이님과의 미팅을 가졌는데요. 이끔이님과의 미팅을 통해 현재 감동의 가지고 있는 디지털 자원은 무엇이 있는지 확인하고 개선하고 싶은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전반적인 것에 대한 이야기를 마친 후 감동이 진행해 볼 수 있는 첫번째 실행 계획이 정해졌는데요.

그래서 정해진 감동의 첫 번째 실행 계획은 감동 전산 자원 리뉴얼입니다.  첫번째 실행 계획의 목표는 감동의 업무 공유 방식인 구글 드라이브를 포함한 전산 자원 정보에 해당하는 영역을 정리하고, 각 전산 자원을 사용할 때 지켜야 할 기본적인 가이드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이끔이님과 함께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짜면서 현재 업무를 하며 사용하고 있는 자료 공유 방식인 구글드라이브를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앞으로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그래서 감동은 현재 사용하는 업무 자료 공유 대한 내부적인 지침을 세우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예를 들면 공유하는 폴더의 파일명을 작성하는 방식을(Ex. 파일명: 날짜, 문서명, 작성자) 정한다든가 각 폴더에 들어가는 전자 자료의 파일 형식을 정하는 등등 여러 가지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 홍보 매체인 홈페이지, 블로그 , 페이스 북 등, 각각의 홍보매체의 접근 가능한 계정은 무엇인지 확인하고 앞으로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는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홈페이지 관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이끔이님이 호스팅과 도메인 등등 홈페이지 관리하는 데 신경써야 하는 부분에 대해 설명해 주셔서 많은 것을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각각의 호스팅과 도메인의 관리 계정을 정리하고, 임대 기간을 확인하는 등 이 전에는 미처 신경쓰지 못했던 부분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감동 홈페이지의 호스팅 서버와 도메인 계정을 관리하는 곳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해 도메인 계정을 호스팅 계정으로 이전하는 것을 실행해 보기도 하였습니다.      

해본다 학교 과정을 진행하면서 여러 가지 많은 것들을 알게 되었는데요. 일을 하면서 간과한 부분이 무엇이고, 그리고 미처 생각해보지 못했던 문제들도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단체 운영에 도움이 될 만한 좋은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해본다 학교의 진행 과정과 과정 진행을 통해 알게 되는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블로그에 또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서울NPO센터의 해본다 학교가 궁금하시면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https://goo.gl/5GxCvN